미니멀 텐트를 알아보자 - 가성비!!

미니멀 텐트를 알아보자 - 가성비!!

2017. 11. 15. 16:39캐..캐..캠핑!?/주절주절

반응형


요새 백패킹 장비 알아보느라 정신이 없다 ㅋㅋ 

근데, 장비는 얼추 갖춘 것 같은데 겨울엔 옷이 ㅠㅠ 옷이!!!!!!!!!!!! 너무 비싸다 


암튼 캠핑 멤버로 꼬시려고 하는 친구 하나가 가볍고 쓸만한 텐트를 알아봐달라고 해서 ㅋ 

오랜만에 미니멀 캠핑용으로 사용할 텐트를 알아봤다.


일단 친구는 5살 아이 하나, 3인 가족이고,

겨울엔 좀 힘들 것 같다고 한다. 

3인, 3계절


1. 4인용 이상 텐트. 최소 3인용

   오토캠핑용은 보니까 무조건 크면 좋다ㅋㅋ

2. 가능한 무게 5키로 이하

   딱 5키로가 이동이나, 패킹이나 부담이 전혀 없는 기준이라고 본다.

3. 더블월, 이너가 메쉬로 이너만 자립 가능

   이너가 메쉬로 자립이 되면 더운 여름에 타프아래 이너만 쳐놓고 있음 딱 좋다. 

   실질적으로 빠르면 5월말, 6월초 부터 9월 초까지는 덥고, 습해서 ㅠㅠ 

4. 저렴할 수록 좋음. 중고도 좋다. 

   나같은 놈이 썼던 물건 아니면 왠만한 텐트들은 중고도 깨끗하고 쓸만하다. 

   한 번 쓴거랑 열번 쓴거랑 별 차이 없음 ㅋㅋ 

   난 물건을 원체 험하게 써서 ㅠㅠ  


대충 이정도 기준 잡고 알아봤다. 


사실 만원, 이만원짜리 그늘막이나 왕저려미 텐트로 잘 다니는게 진정한 가성비 + 간지대왕 이겠지만, 

내가 봤을 때 가장 좋은 텐트는!!!!! (직접 써본 건 하나도 없지만 ㅋㅋ)

켈티 TN4 였다.



KELTY TN4 (켈티 TN4)



오! 그레이와 초록



메쉬 이너만으로 자립이 가능하고

이마를 까서 저렇게 햇빛을 가릴 수도 있게 되어 있다.


가방 이쁨!


가격: 20만원 초반대

사이즈 길이 237 X 폭 218 X  높이 114 cm

패킹무게 3.10 kgs

본체: 메쉬

플라이 40d 실나일론 1800mm

바닥 70d 나일론 

폴대 DAC Pressfit



오오오오

쌔거가 20만원 초반대다.

중고로 사면 10만원 초중반대로 살 수 있어야 하는데 ㅋ

많이 팔린 것 같지는 않지만, 인기가 많아서 인지, 

중고가가 낮지는 않다. 십마넌 후반대가 꽤 있었던 것 같다.

디자인이야 뭐 그냥 일반적인 돔텐트고,

색상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중고로 10만원 초반대로 살 수 있다면!? ㅋㅋㅋㅋ 바로 사야된다. 

암튼 쌔거로 산다고 해도 내가 알아본 텐트 중엔 가성비로는 TN4가 짱이었다. 


장점

가볍다~~~~ 3키로밖에 안나감

가격대비 스펙이 좋다. 무려 DAC폴대를 사용함

보통 알파인 텐트들 내수압이 1000mm ~ 1500mm 정도인 걸 생각해봤을 때 

내수압도 충분함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 않지만,

무게+가격 이 두개면 끝이다 ㅋㅋㅋ 

2~3명이서 나눠서 패킹하면, 백패킹도 가능해 보인다. 

3키로면 뭐 둘이 나눠도 1.5키로밖에 안되니깐,, 



단점

바닥이 직사각형이 아니다. 이건 뭐, 발포매트 좀 살짝 접거나 그러면 되니까 ㅎㅎㅎ 

거기다, 좁아지는 각이 심하지 않아서, 크게 느껴지지 않을 것 같다.

바닥 면적이 보통 다른 4인용텐트에 비해 살짝? 작은 느낌이다.

보통 4인용 돔텐트 보녀 250X210 정도 사이즈가 많은데, 이건 237 X 218로 아주 살짝 작다.

뭐, 3인용으로는 차고 넘친다.

마지막으로 높이가 114 cm다. 

백패킹용으로 나온 모델이라 그런지 전고가 낮다.

솔직히 텐트 안에서 움직이기 좀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잠만 텐트에서 자고 대부분 밖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겨울 아닌 이상 높이가 크게 문제될 것 같진 않다. 





MARMOT LIMESTONE 4P

마모트 라임스톤 4P


오오 오렌지!


이너 자립!


캬~ 내부에서의 뷰가 좋다.



가격: 20만원 초반대

사이즈 길이 254 X 폭 218 X  높이 156 cm

패킹무게 4.96 kgs

본체: 메쉬 + 68d 폴리 타프타

플라이 68d 립스탑 폴리

바닥 150d 폴리옥스포드 

폴대 DAC DA17



오옷!!

이것도 DAC가 들어갔다.

뭔가 더 좋아보인다.

거기다 가격은 현재 최저가 21마넌

중고는 뭐 10만원대면 사겠다.


장점

가격이 괜춘!

그래도 블랙야크에서 정식수입을 하니, 웬지 AS같은게 나름 괜춘할 것 같은 느낌? 

사이즈도 좋고, 높이도 156이면 충분할 거 같다.

무게는 뭐 어차피 5키로 미만 기준으로 알아봤으니, 무게는 장점일 수가 없을 것 같다.


단점

딱히 단점을 찾을수가..ㅎㅎ 

아, 지금 우리나라에 풀리고 있는 마모트 텐트들 대부분이 2014년도 제품들이다.

어느 쇼핑사이트에서 봤는데 

좀 지저분한 상태로 배송이 왔다는 걸 본적이...;;



이게 2016년식이고,


이게 2017년식인데 큰 차이는 모르겠다.



폴대는 DA17이라는데, 

DAC 프레스핏과 페더라이트는 들어봤는데, DA17이 먼가 궁금해짐

찾아보니까, 91년도에 DAC에서 처음 개발한 알루미늄인데,

탄성과 내구성, 복원력이 좋다고 한다.

가볍다는 이야기가 없고, DAC 홈페이지에도 패밀리캠핑용이라고 하는 걸 보니,

경량 폴대는 아닌 것 같다.

그래도 뭐 DAC 폴대니 ㅋㅋ 





MARMOT LIMELIGHT 4P

마모트 라임라이트 4P

마모트 라임스톤 색깔이 마음에 든다면,

2마넌 더 투자해서 라임라이트로 가는게 더 좋을 것 같다.



가격: 20만원 초반대 (23만원 정도)

사이즈 길이 236 X 폭 208 X  높이 127 cm

패킹무게 4.09 kgs

본체: 메쉬 + 68d 립스탑 폴리 

플라이 68d 립스탑 폴리 1800mm

바닥 70d 나일론 3000mm

폴대 DAC Pressfit


라임스톤에 비해 바닥 사이즈가 살짝 작고, 높이도 낮지만,
무게는 1키로 더 가볍다.
폴대도 프레스핏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있고,
원단도 큰 차이는 없지만 라임스톤보다 아주 살짝 더 좋아보인다. 


라임라이트 2017년식


2017년식



전체적으로 마모트 텐트들이 가성비가 좋다.

특히 2~3인용 모델들은 10만원대도 많고,

스펙들을 둘러보면 백패킹도 충분히 가능한 텐트들이 많았다.

뭐 2015년 이전 재고 모델들이긴 하지만, 

뭐 별 상관없다 ㅋㅋ 스펙 괜춘하고 싸면 좋은거지 뭐


비슷한 포지션에 니모 방갈로와 아사시도 있다.




아사시와 방갈로

둘 다 바닥 사이즈는  254 X 229로 동일하고, 넉넉하다.

높이는 아사시가 152, 방갈로가 154 cm

무게는 아사시가 4.6, 방갈로가 4.4다.

폴대는 방갈로는 알루니늄폴,

아사시는 DAC 폴이다. 


방갈로는 가격도 20만원 중반대로 나쁘지 않고, 생긴 것도 이쁘긴 한데, 

아무래도 니모 아사시 다운그레이드 모델들이라,

TN4나 마모트 라임스톤/라임라이트에 비하면 가성비는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TN4, 마모트 라임스톤/라임라이트는 대충 아사시랑 비슷한 급인 것 같고,,,

그래도 방갈로 이뻤다 ㅋㅋㅋ 아사시는 할인해서 좀 풀렸던 것 같긴 한데, 

지금 찾아보니 최저가가 48이다 ㅋㅋㅋ 으으 비쌈







그 외 텐트들


반고 락 400

새상품 12마넌 정도에 가성비가 매우매우매우 뛰어난 텐트다.

무게도 4.2키로 정도로 가볍고, 바닥사이즈도 240X210으로 넉넉하다.

방염이 나름 검증되었다는 점도 장점!

하!지!만!

폴대가 파이버글라스라는 거때매 제외함;;

폴대가 파이버글래스면 텐트 가격은 대충 6~7만원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블랙야크 야크울트라라이트돔 


 9만2천원!!!???!?!? 이라고 해서 언능 봤는데,

알고봤더니, 

플라이만 9만2천원이다;;

뭐야 이거,,

 이너 따로 플라이 따로 파네 ㅎㅎㅎ


이너 최저가가 18마넌이니까 총 27마넌 정도 하나부다.

암튼 뭐 

그래도 

무게는 이너텐트 2.7키로에 플라이는 무게가 안나와있다;;

그래도 플라이가 40D 나일론 립스탑인데, 1키로가 넘을 일은 절대 없을테니,

다 합해서 대충 3.5키로 정도 보면 넉넉할 듯 하다. 

가볍다~

근데 바닥사이즈도 자세히 안나와있고 이거 뭐,.,, 

플라이 사이즈가 150 X 278 X 115 라고 되어 있는데,

대충 바닥이 140 X 250 정도 보면 되려나? 

암튼 폴대는 DAC NSL로 괜춘하다. 

블랙야크 브랜드 좋아하는 사람에겐 나름 가성비가 나쁘지 않을 거 같다.




ODC 마크 4

디자인도 좋고, 기능도 나무랄데 없는데,

아깝게도 5키로가 살짝 넘어간다.

캬~ 저 옆태는 정말 느무느무 이쁘다





마지막에 알아본 건

 이너는 자립이지만, 전실이 딸려 있어서

엄밀히 말하면 미니멀 돔텐트라고 할 수 없고, 거실형 텐트라고 해야하나? ㅎㅎ

무게도 9키로가 넘어서 묵직~하지만,

검색하다 발견한 텐트 중에 생긴거만으로 완전 취향저격 텐트다 ㅋㅋㅋㅋ



캠프타운 태스크포스 



캬~~~~~~~ 이쁘다~~~~~~~

살짝 미니멀웍스 바나나 느낌이 나는데, 확실히 다르다. 


양 사이드는 메쉬창이 없고, 전면은 메쉬창이 있나부다.


오오 엉뎅이도 열린다~

환기 굿~!


스커트도 있어서, 

추울때 찬바람유입 걱정 노!


크~ 이너텐트도 이쁘다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이지만 색깔이 마음에 든다.


여름엔 이너만 빼서 타프 아래 쓰면 딱 좋을 듯


가격: 20만원 후반대 (28만원 정도)

사이즈: 길이 430 X 폭 270 X  높이 155 cm

이너 사이즈: 사이즈 210 X 폭 260 X 높이 145 cm

패킹무게 9.20 kgs

이너텐트: 폴리코튼

이너바닥: 폴리옥스포드 3000mm

플라이: 75D 폴리타프타 3,000mm

폴대: 두랄루민 


햐~~~~~

이.... 뭐 이리 이쁜거냐

사진을 기가막히게 잘 찍은 건지,

텐트를 텐션 팍팍 줘서 음~~청 잘 설치해놓은 건지 

바다 사이즈도 260 X 210 으로 넉넉하다.


더울 때, 이너랑 타프 가지고 다니다가,

쌀쌀해지면 플라이로 전실 만들어 주고

전실에다가 토요토미 레인보우 같은거 하나 틀어주면 

 오오오오!!!!!!!!!!!!! 완전 짱!ㅋㅋㅋㅋㅋ 


무게가 너무너무너무너무 아쉽다....

9키로라니!!! ㅠㅠ 

7키로 정도만 됐어도 ㅠㅠ 


그냥 이너를 올메쉬나 부분메쉬로 바꾸고,

폴대는 듀랄루민이니까 뭐 그냥 써도 되고,

플라이를 40D 나일론 같은걸로 바꿔주면 ㅎㅎ

대충 6~7키로 정도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ㅎㅎㅎㅎ 

암튼 이쁘긴 너무너무 이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