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 MICA FL 2 텐트 구입

노스페이스 MICA FL 2 텐트 구입

2018. 3. 30. 16:21캐..캐..캠핑!?/백패킹 장비

반응형






이제 벌써 따듯해졌다.

한 낮은 20도나 됨 ㄷㄷㄷ 

밤에도 최저 기온이 0도에서 5도 정도다. 


최근 최저 기온 0도 언저리에 두 번 나가봤는데, 이제 두꺼운 우모복도 필요없을 것 같고, 우모복 바지는 당연히 필요없었다. 

그냥 따듯한 티셔츠 같은 거만 입어도 될듯 ㅋㅋ 옷이 가벼워 지니, 배낭도 가벼워 진다. 



암튼!! 겨울 동안 배낭이 제일 가벼웠던 게 다 포함해서 24키로 정도였던 것 같다. 

그동안 힘들었다... ㅠㅠ 

이제 봄을 맞아 무게를 줄여보자!!! 하고 검색을 해서 이것 저것 구경하다가, 텐트, 침낭, 테이블을 먼저 샀다. 

원래 배낭도 사려고 했다. 배낭도 찜해놓은 게 있긴 한데,  배낭은 좀 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암튼 배낭도 조만간 얼른 사야한다. 



백패킹 장비 중에 제일 무게가 많이 나가는 아이템은 세 가지.

배낭, 텐트, 침낭이다. 


지금 쓰고 있는 배낭은 미스테리랜치 테라플레인 82리터 짜리다. 

내구성이 워낙 좋고, 긁히거나 생채기 나는 건 티도 잘 안나서, 내던져가며 잘 쓰고 있다 

그런데 무거움... 제원상 3.22키로다.  워낙 수납할 곳도 많고, 내하중도 높고, 튼튼해서 계속 잘 쓸 것 같긴 한데, 좀 무거움 ㅋㅋ 


텐트는 헬스포츠 폰피엘 프로 2

부피도 은근 크고 ㅋ 텐트 본체, 이너, 풋프린트, 폴대, 펙까지 텐트 치는 데 필요한 모든 걸 합한 무게가 대략 3.6키로 정도 나간다. 


침낭은 몽벨 EXP 1.7키로 정도로 극동계까지 가능한 침낭치고는 무거운 편이 아니다. 


지금 내 배낭+텐트만 해도 7키로 정도 나간다 ㄷㄷㄷ 

무게 줄이기 프로젝트를 드디어 시작함 ㅋㅋ 







우선 텐트 부터 샀다.

MSR은 웬지 너무 많은 것 같아, 사고 싶지가 않았고,

진짜 사고 싶었던 건 헬스포츠 라인스피엘 슈퍼라이트 인데, 비싸고,

그렇게 세월아 네월아 하다가,


노스페이스 MICA 2 텐트를 중고로 발견!!!!!!!ㅋㅋㅋㅋㅋ

오오오 좋다.


http://shakurr.tistory.com/199

전에 알아봤던 텐트 중 하나라, 중고가 뜨자마자 별 고민없이 바로 질렀다. 

텐트 + 풋프린트 해서 20마넌 주고 삼 ㅋㅋㅋ  

1회 사용품이라고는 했지만, 텐트 상태는 솔직히 반신반의 했다. 





노랑+회색이 16, 17년 식이다. 

지금도 노스페이스 공홈에서 360불 정도에 팔고 있다. 



이게 16, 17년식 이너 텐트 인데 신기하게도 내가 받은 거 이너는 이게 아니고 구형이다 ㅋㅋ 머지 ㅋㅋㅋ





이게 15년 이전 구형인데,

솔직히 색상은 이게 더 이쁘다.




요게 내 이너텐트임!!



노스페이스 미카? 마이카? FL 2


스펙이다.

총 무게는 1.56 키로

Trail Weight 1.23 키로, Fast Pack Weight 0.99 키로다. 




Trail Weight, Minimum Weight, Fast Pack Weight, Total Weight, Packed Weight.....

으으으으 이게 다 머시냐 

이거 솔직히 좀 짜증난다. 


그냥 솔직하게!! 

풀라이 몇 키로, 이너텐트 몇 키로, 폴대 몇 키로, 수납색 몇 키로, 이렇게 따로 나열해놓고,

그냥 합친 총 무게를 표기해주면 좋겠다.


Trail Weight 는 보통 텐트 이너텐트, 플라이, 폴대 무게를 나타낸다. 

Minimum Weight라고도 함 

가이라인(헐), 수납색과 펙, 풋프린트 무게를 더해줘야 한다.


Fast Pack Weight는 쉘터개념으로, 

플라이와 폴대를 합한 무게다. 근데 이렇게 쓰는 사람 실제로 본 적은 아직 없다;;


Packed Weight 가 보통 내가 알고 있는 총 무게다. 

PAcked Weight는 말그대로 내가 구매하는 텐트의 전체 무게다.  폴대가 보통 포함된 무게임 




암튼, 

총 무게 1.56 kg 으로 괜춘하다.

풋프린트는 6 ounce 로 170 그람 정도다. 


그렇다면!! 실제로 내가 가지고 다니며 칠 마이카 2의 무게는!!! 

1.73 키로~~~~~ 캬 이정도면 무게는 만족하다.




회사에서 받음 ㅋ

오랜만에 택배를 줄줄이 받는구나



처음 봤을 때 길쭉해서 좀 놀랐다 ㅋㅋㅋ

제원에는 패킹 사이즈가 48.3 X 15.2 cm 로 되어 있는데, 절대 길이가 48.3 이 아님 ㅋㅋ





펙 수납색이랑 폴대 수납색이 참 허접하다 ㅋㅋㅋㅋㅋ

오자크 트레일 텐트랑 똑같음 ㅋ




처음 딱 봤을 때, 

요 부분이 좀 닳은 것 같아, 으으 1회 사용이라더니, 속았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안에 내용물은 완전 새거 느낌이 난다 ㅎㅎㅎ 

이 부분은 그냥 파쇄석 같은 곳에 긇힌듯? ㅋㅋ 




그러고 보니, 난 백패킹용 텐트라고는 헬스포츠 폰피엘을 써본게 전부다.

마이카2가 20데니아 나일론 원단인데, 

난 이것두 헬스포츠 처럼 부들부들 미끌미끌 하겠지? 하고 생각을 하고 있었던 거 같다.


처음 스킨 만져보고 좀 놀람 

촉감이 아무래도 좀 싸구려같다고나 할까? ㅋㅋㅋㅋㅋㅋ

내가 만져본게 폰피엘이 전부니 뭐,, 

생각해보니, 폰피엘은 양면 실리콘 코팅원단이다. 


이거 딱 만져보는 순간, 이건 폰피엘 처럼 막 꾸겨넣으면 X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딱 듬;;

그리고 확실히 압축이 양면 실리콘 코팅 원단에 비해서는 잘 안된다. 

꽉 엉덩이로 깔아뭉개서 압축해놓으면 금방 숨이 살아난다.





오!? 우리말이 있는 걸 보니, 정발 제품인가부다 ㅎㅎ

좋음




햐~ 부피는 비교불가다...

뭐, 무게가 반도 안되니 ㅎㅎㅎ 




폰피엘 본체가 대략 디팩 L 사이즈 숏 이랑 비슷하다. 

마이카는 죄다 때려박은 게 저 정도임




무게는?! 오옷?!??! 1.51키로 ㄷㄷ

가볍다.




내용물을 다 꺼내서 최대한 부피를 줄여봤다.




햐 작다.




롱포켓에 넣어봤다.



으윽... 폴대는 롱포켓에 안들어 간다.....



여기가 딱 헬리녹스 체어투 하나 넣으면 꽉 차는 정도인데,

텐트 플라이랑 이너텐트를 먼저 넣어봤는데, 완전 여유롭다. 




텐트 플라이, 이너텐트, 풋프린트, 펙까지 폴대 제외하고 다 넣어봤다. 




캬~ 딱 좋다.




펙은 어차피 갖고 있는 거 쓸꺼니깐, 

풋프린트는 펙 수납색에 넣고,




접고 접어서 원래 텐트 수납색에 넣었더니 ㅋㅋ 반도 안된다. 캬 수납 짱이네




폴대 수납 길이 재는 김에, 오빌 슈퍼라이트 폴도 같이 재봤다.



딱 60 cm 임;;



그런데 마이카 텐트 폴대가 오빌이랑 거의 비슷하다 ㅋㅋ 

음청 기네 

그냥 배낭 내부에다가 세워서 넣어야 겠다.





지난 주말에 캠핑장 가서 한 번 쳐봤다.




캬~ 작다




풋프린트를 먼져 쳤다.




그 위에 이너를 올려 펼치고,




폴대를 세워준다.




네 귀퉁이마다 컬러코드가 되어 있어, 노랑색은 노랑부분에, 검정색은 검정부분에 꼽아주면 된다.

완전 자립됨!!! ㅋㅋㅋㅋ 




폴대만 세우면 설치는 뭐 거의 끝난거다.




클립을 채워주면 된다. 




양면 개방~!!




전형적인 허바허바 스타일이다. 

좀 궁금한게, 어느 브랜드에서 이 구조의 텐트를 제일 먼저 만들었는지가 궁금하다.

이런 구조를 무조건 허바허바 짭퉁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

이 구조가 허바허바가 원조인가??


원조라고 하기엔 너무 

정확히 똑같은 구조의 텐트가 모든 브랜드에 하나씩 다 있는 것 같다 ㅋㅋㅋ 





크 시원~하다




폴대 허브가 금속이라 플라스틱보다는 튼튼할듯??

확실친 않다




개방감 좋다.

3계절용으로 딱 좋을 거 같다.




요 부분이 살짝 헷갈린다.

정확한 순서를 모르겠음

폴대 자립을 위해서는 노랑끈의 풋프린트에 폴대를 꼽아줘야 한다.

그 다음은 이너텐트, 마지막으로 플라이를 꼽아주면 된다. 

난 이렇게 했는데, 정석은 모르겠다.




플라이 설치를 했다.




요 부분은 가운데 릿지폴에 껴주는 건데, 

좀 신기하게 끼는 거다.




이렇게 낀다




근데, 사방 귀퉁이에 스트랩을 늘여놓지 않았더니 엄청 땡김 ㅋㅋㅋ




플라이 귀퉁이 스트랩을 최대한 늘려놓는게 좋을 거 같다. 






다 쳤다. 

바닥은 붕 뜬다. 

펙다운을 대충 해놓긴 했지만, 

내가 잘 못 친건지, 

원래 이런 건지는 모른다 


펙을 깊숙히 박으면 좀 낮아질 듯?





설치 다 함!!

옆구리 재봉선이랑 폴대가 안맞지만 ㅋㅋ




전실은 그리 넓지 않다.

간단한 취사는 가능할 거 같긴 하다.

나중에 테이블이랑 세팅을 함 해봐야겠다.




마이카 2 는 한 쪽 폭이 줄어드는 사다리꼴이다.


바닥 사이즈는

90X50(40) inch

길이: 228.6 cm

넢은 폭: 127 cm

좁은 폭: 101.6 cm 


확실히 좁아지는 쪽은 좁다. 




플라이 입구를 열어봤다.




플라이 입구만 양쪽으로 개방해도 개방감은 나쁘지 않다. 




입구가 작아, 들낙날락 거릴 때 좀 불편하다 ㅋㅋ 

턱에 자꾸 걸림 ㅋㅋㅋ 




입구 플라이를 완전 걷으니, 더 시원해 보인다. 




플라이는 따로 고정하는 곳이 없고,

메쉬문 고정하는 곳에 같이 고정한다.





메쉬문짝이랑 같이 고정함 ㅋ




다 열었더니 캬~~~ 좋다.

근데, 스킨이 얇아서 한 여름 땡볕에는 무리일 듯 하다.

타프도 가지고 다녀야 하나;;





내부 천장에 나름 랜턴 고리도 달림!!!

폰피엘 랜턴고리가 따로 없어 살짝 불편했는데, 이거 좋다.




좁은 쪽




넓은 쪽




응? 저 검은 짝대기같은 건 머냐




벤틸레이션 고정하는 거다.




이렇게 찍찍이로 환기창을 열 수 있게 되어 있다.




폴대와 플라이를 잡아주는 찍찍이도 있는데, 

이건 귀찮아서 엥간한 바람 아니면 안 쓸 것 같다. 






처음 피칭을 해보고 느낀 점은,


장점

가볍다. 폴대를 따로 패킹하면 부피도 작음

설치가 쉽다. 완전 자립도 되고, 개방감도 좋음

2인용으로 좀 부족하지만, 1인용으로는 공간도 나쁘지 않다.


중고로 20만원 주고 샀는데, 

생각보다 상태가 너무 좋아서 기분이 좋다ㅎㅎㅎ  



단점

높이가 좀 낮다. 제일 높은 곳이 97cm 정도 되는데, 

들락날락거릴 때, 쭈구리가 됨. 


이것두 정가가 40만원 정도 되는 건데, 새 거로 산다면 비싸다.

허바허바도 40만원이 좀 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스킨이라 부자재가 이거랑 별 차이가 없다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함 

알리에서 10만원 초중반이나, 우리나라에서 20만원 정도에 파는 허바스타일이 더 나을 것 같다.


내가 써본 게, 폰피엘 밖에 없어서, 비교가 그거랑 밖에 안되는데,

스킨이 솔직히 30~40만원 짜리 같지가 않다 ㅋㅋ 양면 실리콘이 진짜 좋음 

전체적인 텐트 재질도 가벼워서 그런 지 좀 약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ㅎㅎ 



암튼, 3계절용으로 샀으니, 잘 써줘야겠다 ㅋㅋ 

반응형